2005년 11월 10일
한RSS 개발자, 블로그 개설하다.
태우님의 블로그를 보다가 은근슬쩍 압박하시는 글이 올라왔길래 부리나케 이글루스에 개인블로그 개설.

사실 한RSS를 만들기 시작한 것도 생각해 보면, 친구를 통해 소개받은 아래 글의 영향을 받았다고도 할 수 있다.
한국 RSS 리더 시장 분석 by 태우

이 블로그 제목도 마치 태우님 블로그의 패러디물 같지 않은가. --;

사실 첫눈처럼 태터툴즈를 써서 한RSS 서버에 자체적으로 구축할까도 생각해 보았지만,
나중에 혹시 장애가 생겼을 때도 유저분들과 교접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할 것 같아 이글루스를 택했다. (귀차니즘에 대한 변명인가. --;)

지난 화요일, lunamoth님의 소개로 갑자기 많은 분들이 한RSS를 찾아주셨고, 심지어 올블로그에서 '블로거가 뽑은 어제의 알찰 글들' 3위에 오르기도 했다.
이 자리를 빌어 매우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지 않으면 안될 것 같다.

일단 많은 분들의 궁금증을 어느정도 해소시켜 드려야 할 것 같아, 아래와 같이 Q&A 형식으로 작성해 보았다.


한RSS는 누가 만드나요?
지금은 저 혼자 만들고 있습니다. --;
Advisory Group으로 한 3명 정도의 친구들이 있고요, 그들로부터 많은 아이디어를 얻고 있죠. 그 중 한 친구는 저를 대신해 한RSS Notifier까지 만들어주려고 많이 애쓰고 있고요.

그럼 성렬님은 머하시던 분이세요?
첫눈이 원래 N모사에서 분사되어 나온 건 아시죠? 저도 그 회사 다니던 평범한 엔지니어였습니다.
특이점이라면, 제가 했던 일이 검색이 아니라 S모 서비스를 해외에 진출시키는 일이었다는 정도일까요.

한RSS는 언제부터 만들었나요? 모이머, 퀘스트글로브는 또 뭐죠?
N모사의 일본법인에서 2년 가까이 일하다가 올 3월에 퇴직을 하고 한국에 컴백했죠.
무엇을 할까 하다가, 처음 만들었던 게 퀘스트글로브, 그 다음에 모이머, 그리고 8월말부터 한RSS를 만들기 시작했죠. 현재는 많은 분들이 관심가져 주시는 한RSS에 집중하고 있고요.

모이머, 퀘스트글로브도 작업하시는 건가요?
퀘스트글로브는 여행전문 디렉토리를 만들어보자는 생각에 시작했었고, (구글뉴스의 영향을 좀 받았더랬죠.)
모이머는 유학가는 선배 환송회에 사람들 일정맞추기가 힘들어 홧김에 대충 만들어버렸죠. --;
여러 사람 일정 조정하는 데는 요즘도 지인들이랑 가끔씩 써주고 있고요. 후후.
현재 이 2개 서비스는 재밌을 것 같기도 하고 더 작업하고도 싶습니다만, 시간적 여유가 없어 실질적으로는 미완성인 채로 Hold 상태이고요, 가끔 간단한 개선작업 정도만 해주고 있다고나 할까요.

한RSS의 프로덕트 철학은 뭐죠?
프로덕트 철학은 기본적으로 구글이랑 비슷할 거 같네요. (구글이 어떤 철학을 갖고 있지? --a)
많은 분들이 서비스의 속도와 심플함에 만족감을 보여주셨는데요, 아마 그게 중심축이 될 것 같습니다.
느림, 불필요한 기능, 애매모호함, 복잡함, 이런 거를 제가 무지 싫어하거든요.

한RSS가 Bloglines와 유사하다는 점에 대해선?
현재의 모습이 Bloglines와 매우 흡사하고, 베낀거 아니냐라는 논란이 생길 수도 있을 것 같네요.
뭐, 벤치마킹 대상은 Bloglines말고도 몇 개 더 있긴 했습니다만, 꼭 뭐랑 비슷하게 해야되겠다는 생각보다는, 개인적으로 가장 편하게 쓸 수 있는 모습들을 찾다보니 그렇게 된 것 같네요.
일단 작업한 시간이 짧았기 때문에 한RSS만의 무언가를 보여드리기엔 역부족이었습니다만, 하고 싶은 것들은 무지 많이 남아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서 어느 정도 해소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많은 분들이 좋은 아이디어도 주실테고요.

앞으로의 사업전개 가능성은?
사업전개 가능성을 논하기엔 많이 이른 감이 있습니다만,
유저가 만족하는 서비스로,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면 앞으로 기회가 있겠지요.

이 블로그가 한RSS에 대한 고객센터처럼 되는 것은 의미가 없을 것 같다. 어차피 그건 한RSS 운영게시판이 있으니...
뒷담화나 잼난 이야기 많이 올려서 태우님이나 lunamoth님처럼 유명블로거가 되야겠다. 후후.
by 성렬 | 2005/11/10 03:27 | 한RSS | 트랙백(4) | 덧글(21)
트랙백 주소 : http://srlog.egloos.com/tb/872726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lunamoth 3rd at 2005/11/10 11:46

제목 : 한RSS - 웹기반 RSS리더
한RSS - 웹기반 RSS리더 Bloglines 와 유사한 국내 웹기반 RSS 리더 서비스입니다. 갱신주기는 10분, 피드 최대 1000개 까지 구독 가능하며 OPML, 구독 버튼, 구독 북마크릿, 포드캐스팅등을 지원합니다. 우크라치치 ≫ 무지 빠른 RSS 구독기 - 한RSS by 곰 한RSS - 한국판 Bloglines? by 가짜집시 HanRSS.com by hof 웹 기반 RSS 리더, 한RSS by sirocco 빠른 Bloglines - 한RSS by 태우 한RSS 개발자, 블로그 개......more

Tracked from ?쒖슦's log - .. at 2005/11/10 22:31

제목 : ?쏳SS, 踰좎씪??踰쀫떎.
"?대젃寃?肄?李앹뼱??留먯??섏떆????留뚮뱾怨좊뒗 諛곌만 ???녾쿋?ㅼ뿬. ^^;" - ?깅젹?섏쓽 ?볤?以? "釉붾줈洹??쒖옉?섏꽭???쇨퀬 肄?李앹뼱??留먯??쒕━?덇퉴, 諛붾줈 釉붾줈洹몃? 留뚮뱾?댁꽌 ?먯떊??紐⑥뒿???꾩< ??.....more

Tracked from inizios at 2005/11/13 14:18

제목 : questglobe.com
한RSS를 개발하신 성렬님이 만드신 questglobe.com 현재 우리쪽에서 BM 벤치마킹 중인 내용과 비슷한 내용이라 놀......more

Tracked from lunamoth 3rd at 2006/04/17 00:07

제목 : 한RSS 개발자 서성렬님 인터뷰
RSS Feed Reader 는 제 나름대로 오래전부터 천착해온 주제였습니다. TechCrunch 의 The State of Online Feed Readers 를 읽고 나서 국내 설치형 블로그 비교표 때처럼 국내 웹기반 RSS 리더 비교표를 만들어볼까 했는데. 비교할만한 곳이 별로 없는 것 같아 포기했습니다. 그러다 생각난 게 바로 한RSS의 개발자 서성렬님과의 인터뷰였습니다. 다행히 응해주셔서 이렇게 메일 드리고 답변을 받게 됐습니다. 성렬님께 감사 드립니다. 기본적인 골격은 eHub 의 인터뷰의 포맷을 빌려왔음을......more

Commented by lunamoth at 2005/11/10 05:37
한RSS도 눈에 띄었지만 퀘스트글로브도 괜찮더군요. 클러스터링 등등... 유용하게 쓰일것 같습니다. 여행을 언제 갈런지 모르겠지만은요;;
Commented by she at 2005/11/10 08:43
제가 표준에 관심있어 그런가요. rss디렉토리의 목록이나 rss 찾기, rss 추가하기 등등의 항목을 xhtml과 css로 표현하면 정말 최고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인터페이스에서의 그정도 바꾸는 것은 별로 큰 일이 아니라... 한 번 설정해두면 나중에 분위기를 바꿀 때 훨 간편하고 좋을 거에요.
Commented by 마이커피 at 2005/11/10 09:15
안녕하세요? 웹 기반의 RSS 리더로 HanRSS 애용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Bloglines 같은 여타의 웹 기반의 RSS 리더보다 훨씬 빠르고 쓰기도 편한데, 왜 이런 좋은 것이 별로 알려져 있지 않은 걸까 하는 의문까지 들었을 정도로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HanRSS 의 제작자이신 성렬 님의 블로그라니, 정말 기대됩니다. 재미있고 도움 되는 이야기 많이 올려 주시고, 부디 인기 블로그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자주 놀러 올게요~
Commented by jely at 2005/11/10 09:24
히야~ 반갑습니다. 곧 유명블로거가 되지 않으실까요? ^^
Commented by 가짜집시 at 2005/11/10 12:33
오셨군요 ^^; 일전의 요청에 빠르게 대응해주신 것 감사드립니다.
개인적으로 BlogLines 를 버리고 HanRSS에 이미 올인해버린 관계로, 많이 찡얼댈듯 :)
Commented by 마음으로찍는사진 at 2005/11/10 12:51
반갑습니다. 멋진것 잘쓰고 있습니다.!!
Commented by 성렬 at 2005/11/10 12:54
후후, 많은 분들이 관심가져주시니 감사하면서도 어깨가 많이 무거워지네여.
더 욜심히 하지 않으면 안되겠군여. ^^; 유명블로거가 되는 그 날까지~

> she님 : xhtml+css 조합으로 가긴 가야겠져. 제가 이 쪽에 눈을 뜨기 시작한 게 그다지 오래지 않아서 쫌만 더 공부하고 한번에 매끄럽게 가려고요. ^^; 사실 euc-kr도 얼른 버리고 싶습니다만. 개인적으로도 그렇고, 일본어/중국어 feed 구독하시는 분들도 아주 없지는 않는 거 같고여.
Commented by SHIBATA at 2005/11/10 13:18
단방으로 유명인 되셨는걸요.. 뭐 ^-^
퀘스트글로브도 꽤 맘에 드네요... 수집은 어떻게 하는건지... 그게 좀 궁금하지만...
HanRSS 계속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화이팅!
Commented by Ernie at 2005/11/10 17:09
유명 블로거 되세요~ ^^;
Commented by 한님 at 2005/11/10 17:51
좋은 서비스 감사합니다. 블로그 개설도 축하드려요~
Commented by 아크몬드 at 2005/11/10 19:03
한RSS 잘 사용중입니다. 역시 관건은 속도죠^^
블로그 개설 축하합니다.
Commented by 태우 at 2005/11/10 22:38
"사실 첫눈처럼 태터툴즈를 써서 한RSS 서버에 자체적으로 구축할까도 생각해 보았지만,
나중에 혹시 장애가 생겼을 때도 유저분들과 교접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할 것 같아 이글루스를 택했다. (귀차니즘에 대한 변명인가. --;) "

최고세요!!! ㅎㅎㅎ
Commented by YY at 2005/11/11 02:30
안녕하세요. 좋은 서비스 감사합니다. 한 가지 제안하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아까 opml파일을 import했는데, 수가 좀 많아서 시간도 상당히 걸리고, 그 당시에 접속이 안 되는 feed들은 import가 안 되더군요. 그래서 아직 안쓰고 있습니다. ^^; 일단 리스트를 import한 다음에 접속시도를 하는 쪽이 속도나 편이성에서 더 좋지 않을까요?
Commented by reric at 2005/11/11 09:12
요즘 대세에 주인공이시군요! ^^
Commented by 성렬 at 2005/11/11 14:41
오우~ 많은 분들이 와 주셨군여. 감사감사. ^^
한RSS도 개선하고 블로그도 잘 관리해야 할텐데 벌써부터 부담이 장난아니군여. ㅋㅋ

> YY님: feed 추가할 때 validity 체크하는 것은 시스템 설계상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습니다만, 말씀하신대로 import 속도라든가 그 당시 한순간의 접속문제에 대해선 뭔가 해결방안을 강구해야할 거 같네요.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Commented by 이니지오 at 2005/11/13 14:17
안녕하세요. 블로그 개설을 축하드립니다.
그나저나 Questglobe... 정말 멋지십니다. 안그래도 이에 대한 벤치마킹 중이셨는데, 결정적인(?) 공부가 될 것 같습니다. 항상 건승하시길 빌겠습니다. ㅎㅎ
Commented by 성렬 at 2005/11/14 07:54
오~ 퀘스트글로브가 벤치마킹하시는 내용과 비슷하다니 놀랍군요. ^^ 좋은 도움 되시길... (재밌는 내용이면 저도 좀 알려주시고... ^^;)
Commented by PRAK at 2006/05/13 05:09
안녕하세요. Questglobe 신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모이머도 좋던데요. www.meetwithapproval.com 같이 키워가 보셔도 재미있을 것 같아요. 결국 아웃룩이나 다른 큰 서비스의 부분으로 들어간다고 하더라도 나름대로 critical mass를 만들어 내면 폭발력이 있을 듯도 한데... 한국에서 새로운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알린다는 것이 역시 쉽지만은 않겠지요?
성렬님 혼자서 HanRSS 작업하시고 계시는 줄을 오늘 알았습니다. ^^ 정말 대단하십니다. 작업도 작업이지만 그 entrepreneurship이. 꼭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이제 한국 RSS 피드리더는 평정하실 것 같고, 어떻게 수익모델을 만들어 내고 살아남느냐가 큰 고민 이겠군요.
좋은 고민 많이 하시고 좋은 서비스 만들어 주세요. 건승하십시오. (언제 한 번 만나요^^)
Commented by 성렬 at 2006/05/13 18:14
MeetWithApproval.com은 모이머에도 좋은 참고가 되겠는데요. QuestGlobe나 모이머는 아직까진 실험적인 단계의 서비스이긴 하지만, 나름 재미는 있죠. 한RSS 개발에 도움되는 부분도 좀 있고. :)
Commented by PRAK at 2006/05/13 18:35
사실 여행과 메타블로그의 분야에서 제가 마음속에 품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있습니다.
나름대로 시장에 큰 임팩트를 미칠 수 있는 모델 들인데 제 할일 리스트에서는 우선순위가 떨어져서 손도 못 대본체 자꾸 시간만 가네요. 제가 성렬님 정도로 실력있는 엔지니어라면 당장 시작해 보련만... 에휴 하루가 한 100시간 쯤 되면 얼마나 좋을까요.
혹시 찰스 스튜어트 롤스(Chrales Stewart Rolls)라는 사람과 프레드릭 헨리 로이스(Frederick Henry Royce)라는 사람이 만든 회사를 아십니까? ^^
Commented by 성렬 at 2006/05/16 20:12
^^; PRAK님도 건승하시길~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 다음 페이지 >>